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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미박스 검색이야기] 자동완성이란?

ITWeb/미미박스검색이야기 2016. 11. 8. 18:06

자동완성이란?

네이버 지식백과에서는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kdic&query=%EC%9E%90%EB%8F%99%EC%99%84%EC%84%B1&ie=utf8&sm=tab_nmr


그냥 제가 정의 하는 자동완성은 검색어에 대한 recommendation 이나 suggestion 기능이라고 생각 합니다.

미미박스에서 구현하고 있는 자동완성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은 검색결과가 있는 검색어를 대상으로 로그를 수집하며, 최근 일주일 데이터를 기반으로 Near Real Time 반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좀 전까지 존재하던 검색어의 검색결과가 없어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반영해 주기 위해 NRT 색인을 하고 있습니다.


1. 초성 입력에 대한 검색어 제안이 가능 합니다.

검색어 입력) ㅁㅁㅂㅅ



2. 자소분리 입력에 대한 검색어 제안이 가능 합니다.

검색어 입력) 미밉 -> ㅁㅣㅁㅣㅂ


자소 단위 검색은 입력한 자음과 모음을 분리해서 검색이 가능 하도록 해주는 기능 입니다.


3. 한영 변환에 대한 검색어 제안이 가능 합니다.

검색어 입력) alalqkrtm


※ 한영 변환의 경우 영타로만 입력이 가능 할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며 자동으로 지원 됩니다.


4. 자동완성 검색어에 대한 검색 베스트 딜 제안이 가능 합니다.

검색어 입력) 미미박스 브러쉬 (선택)


5. 자동완선 검색어에 대한 매칭 검색어에 강조 표기가 가능 합니다.

검색어 입력) 아임미미


6. 바로보기 라는 카테고리와 브랜드 필터 추천이 가능 합니다.

검색어 입력) 틴트


※ 바로보기 란? 우선 급하게 작명을 하다 보니 너무 뻔한 "추천필터", "추천카테고리", "추천브랜드" 등등으로 넣기가 싫었습니다. 하지만 개발자의 작명 실력으로 인해 이름과 기능에 대한 오해를 만들게 되었는데요. 이 기능은 검색어를 기반으로 한 추천 카테고리와 추천 브랜드를 보여주는 검색 필터링 기능 이며, 검색 결과 화면에서 제공되는 카테고리, 브랜드 필터 기능이 되겠습니다.


※ 저 추천 카테고리와 브랜드는 검색어가 완성형으로 입력이 되었을 때만 노출이 되게 됩니다. 이유는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를 조작하지 않기 위함이며 정확한 의도를 반영해 주기 위해서 이와 같이 구현하였습니다. 이 필터와 함께 사용하시면 원하시는 상품에 대한 대상을 좁혀서 검색을 하실 수 있게 됩니다.



좀 더 사용하기 편한 기능과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드릴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본 글은 회사의 입장과는 전혀 상관이 없으며 개인적인 의견으로 작성된 글 임을 알려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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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미박스 검색이야기] 인기검색어란?

ITWeb/미미박스검색이야기 2016. 11. 8. 13:13

현재 미미박스 인기검색어 (이하 인검 이라고 합니다.)는 이전 인검과 달라진 점이 있습니다.

이전의 미미박스 인검은 하루 전날 인입된 검색 질의 누적 카운트로 상위 20개를 뽑아 보여 주는 형식이었습니다.

하지만 미미박스 서비스 특성상 하루 전날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하는 인검은 거의 변동이 없었으며 늘 보던 인검이 노출 되는 모습이었습니다.


즉, 인기검색어에 대한 정의를 다시 해야 했고 사용자들이 서비스에 들어와서 어떤 검색을 많이 하고 있는지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기검색어는 그때 그때 트렌드를 보여 주는 도구로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실시간 인기검색어를 보시면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미박스에서 인기검색어란?)

검색 결과를 포함한 검색어로 총 누적 카운트 기준 Top 20개를 인기검색어라고 정의 한다.

인기검색어의 누적 카운트 반영 주기는 실시간성을 반영해 주어야 한다. (최근 10분 단위 로그 반영)

단순 누적 카운트이외 인기검색어에 대한 랭킹을 적용해 주어야 한다.

- 내부 정책에 따른 Query Count와 Click Count 등의 정보를 추가하여 가중치를 별도 부과 하고 있다.


처음 부터 최근 10분단위 인검을 적용하지는 않았습니다.

미미박스의 경우 대형 온라인 쇼핑몰에 비해 상품의 종류나 수, 사용자에 대한 규모가 다르기 때문에 미미박스에 맞는 인검 로직과 주기를 찾아야 했습니다.


초기에 하루 단위 데이터를 분석하고 각 시간별 데이터를 분석하고 어떤 데이터가 트렌드를 반영 할 수 있을지를 판단해서 결정한게 10분 이였고 지금의 인검 데이터가 된 것입니다.


역시나 새벽 시간에는 10분으로 할 경우 Top 20개를 채울수가 없어 새벽 시간에만 1시간 단위로 인검을 반영하고 있긴 합니다.


인검에 대한 개선은 앞으로 더 꾸준히 해야 합니다.

이유는 인검에 대한 사용성이 그다지 높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고 누구를 위한 인검인지 그리고 고객에게 어떤 유의미한 인검을 제공해 줘야 하는지 고민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더불어 검색 홈 개발이 들어가게 됩니다. 다양한 검색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니 많이 애용해 주세요. ^^;


※ 본 글은 회사의 입장과는 전혀 상관이 없으며 개인적인 의견으로 작성된 글 임을 알려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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