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끼리 이런걸로 흠잡지 맙시다..

ITWeb/스크랩 2009. 5. 27. 19:29
가끔 보면 동종 업계 사람들끼리 제 살 깍아 먹기를 하는 행태들이 있는데.. 아래 글을 보면.. 내부 사정은 관심 없고 그냥 보이는 현상만을 가지고 흠잡는 것 같아 좀 그르내요.

일부러 그러는 사람들이 어디 있을까마는 이런건 좀 하지 않는게 좋지 않을까..
아니면 블로그에 포스팅 하기 전에 해당 회사에 살짝 이야기라도 해주면 고쳐 놓을 텐데..

같은 일을 하면서 누가 잘하내 누가 못하내.. 이런건 참 소모적이다 라고 생각 합니다.
저 역시 여기 저기 돌아 다니면서 문제가 되 보이는게 있으면 그 업체에 아는 사람에게 살짝 이야기를 해주는데..
최소한 이런 노력이라도 해야 서로 상생하는게 아닌가 싶내요...

http://channy.tistory.com/359
개인적으로 channy 님 글을 자주 보고 공감도 많이 하는데.. 이번 글은 좀 공감이 안가내요..

우선 다음은 잘 하고 있는가를 보면..
꼭 그렇지는 않죠.. 다만 js 파일로 빼놓았다는 것 말고.. 비지니스로직이 사용된거나 ajax 를 사용하고 있는거나 큰 차이 없어 보입니다. (역시 javascript 기능 끄면 다음도 먹통되는건 동일하죠.. )

남의 허물을 이야기 하기 전에 자기 스스로 반성을 먼저 하고 다 같이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 하구요.
단순히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올렸으니 알아서 고치시고 그 글을 못봤으면 노력도 안하는 것이니 문제가 많은 거라고 판단하고.  이건 좀 아닌것 같내요.
(사실 제가 예전에 작성해 놓은 옥션쪽 문제 화면도 있는데.. 기냥.. 거기 아는 분 한테 담당자 분한테 전달해서 어여 수정 하시라고 연락을 줬던 글도 아직 오픈을 안하고 가지고만 있습니다. 연락하고 바로는 아니였지만 고치셨더라구요.. )

몇자 더 하자면.. 정말 소스 까보는 사용자가 몇 명이나 될까요?
IT 업계 사람들이나 나쁜짓 할라고 하는 사람들 아닌 이상에는 아마 거의 없을 듯..
그렇다고.. channy 님이 지적하신 부분이 문제가 없다는 이야기는 절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input validation 이나 spam filtering 등등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요? 뭔가 급했나 보다 생각이 들고.. 다음에는 글 쓰기 이전에 아시는 분이 계시면 살짝 귀뜸을 주시는 건 어떠실지 생각해 봅니다.. :)
(저는 늘 그렇게 하거든요.. 네이버, 다음, 야후, 네이트, 구글 등등 저도 높은 분은 몰라도 실무에 아는 분들이 있어 장애 나거나 뭔가 문제가 보이면.. 그 분들한테 미리 알려 드리고 있답니다.. )
조용히 넘어 가자는 이야기는 아니구요.
문제가 되는건 이슈화 하는게 당연히 맞고 개인 블로그에 글 쓰는것 역시 자유입니다.

그리고 아래 문구들은

Ajax의 남용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아마 똑같은 작업을 백엔드 프로그램에서는 하지 않을 것 같다.
웹 개발자와 프론트 엔드 개발자가 협업이 안되고 있다는 증거인 듯.
웹 접근성에 있어 최악의 사례이다.


좀 글 자체가 강조되어 있죠.. 뭐.. 문제점을 부각 시키기 위함 일 수도 있지만 어떻게 보면 현상만 가지고 추측한 내용이라고 밖에 판단이 서지 않습니다.

ajax 의 남용??? 글쎄요.. 최근.. 커뮤니티 UI나 UX쪽 플랫폼들이 ajax 쓰는 것보다 적을 텐데요..
백엔드에서 하고 있구요.
협업도 잘 되고 있으나 하필 타겟이 긴급하게 투입된 서비스라는거..
최악 까지는 아니지 않나요???

역시 저 개인적인 생각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