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블로그로 물건 판다!

ITWeb/스크랩 2007. 11. 13. 15:06
ref. http://www.zdnet.co.kr/news/internet/etc/0,39031281,39163208,00.htm

사실 이런 기사를 보면.. 저 스스로 한심해 진답니다..
블로그 진화에 대한 논의를 시작 했었던게.. 벌써.. 3년이 다 되어 가내요.

과거의 포털에서의 블로그는 사용자 중심의 블로그와 스폰서 형태의 블로그를 동일한 플랫폼에 올려서 서비스를 섞어 했었죠.
이런 모습은 사용자를 위해서도 스폰서 또는 공식 블로그를 위해서도 좋지 않습니다.
이유인즉, 블로그를 사용하는 목적과 대상이 확실히 다르기 때문 이겠죠.

암튼 이런 이유로 일반 사용자 블로그 시스템에 광고나 상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블로거들은 일명 스패머로 낙이이 찍히기도 했었죠. (전체가 다 그렇게 평가 되지는 않았지만 대다수는 그렇게 보여 졌던걸로 압니다.)

지금은 블로그 자체가 상당히 많이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뉴스블로그, 지식블로그, 이미지블로그, 동영상블로그, 스폰서블로그, 공식블로그, 탑블로그, 팀블로그(이건 좀 다른 내용이지만..), 쇼핑(상거래)블로그 등등
이런 블로그들을 한곳에 합치면 그 야 말로 포털서비스가 되어 버리는 형상 입니다.

지금의 올블이나 블코 같은 데가 블로그 포털의 모습을 어느 정도 갖추고는 있으나 역시 한계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제가 정말 포털에서 하고 싶었던 커뮤니티 블로그는 쉽게 얘기 해서 블로그 포털 입니다.
위에 세분화된 블로그들 처럼 날로 진화 하고 세분화 되는 블로그의 한획을 그어 보고 싶었는데..

블로그 포털을 만들면 잘 될까??
뭐.. 못할건 또 뭐 있는가... 최소한 내가 몸 담고 있는 블로그 부터 시작 한다면 또 한 사용자 중심의 커뮤니티 포털을 만들수 있다면 틀림 없이 성공 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너무 텍스트만 길게 있어서 지루 할까봐 중간에 미수다의 New face 자밀라 동영상을 넣었습니다.. ㅋ


- 아래는 기사 원문 입니다.
 
인터넷 쇼핑몰, 블로그로 물건 판다!

김효정 기자 ( ZDNet Korea )   2007/11/13
옥션
G마켓
디앤샵
동대문닷컴
GS이숍
인터넷쇼핑몰 마다 커뮤니티형 블로그샵이 속속 장착되고 있다. 블로그샵은 1인 미디어 블로그와 전자상거래의 장점을 결합한 커뮤니티형 쇼핑 플랫폼. 판매자와 쇼핑객에게 블로그샵을 통해 쇼핑 정보를 나눌 수 있는 놀이공간과 구매까지 연결되는 원스탑 쇼핑 시스템을 제공해 주고 있다.

최근들어 동대문닷컴과 GS이숍, 옥션, 디앤샵, G마켓 등은 차세대 전사상거래 모델로 각광받는 블로그샵을 올 여름부터 순차적으로 신설, 서비스 역량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블로그샵 판매자는 자신의 상점을 자신만의 색깔과 개성으로 쇼핑백과 소통할 수 있어 독립된 상점역할이 가능해 이용문의가 최근 부쩍 늘고 있다.

인터넷쇼핑몰 업체들은 블로그샵이 새로운 수익원 창출은 물론 재미와 감성을 주고받는 또하나의 쇼핑문화로 연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블로그샵에서 상품 정보와 알뜰쇼핑 등의 노하우를 공유하면 이용자들에게 수익을 배분해주는 e-비즈니스 모델도 내놓고 있다.

GS이숍, 수익형 쇼핑 블로그 ‘핑퐁’ 오픈
GS이숍은 GS이숍 회원은 누구나 개설할 수 있는 수익형 개인 블로그 '핑퐁' 서비스를 지난 6일 개시했다. 핑퐁을 개설한 블로거는 GS이숍에서 판매 중인 관심상품이나 구매상품에 대한 이야기를 쓰고, 다른 회원에게 추천하는 상품을 게시해 다른 블로거들과 공유할 수 있다. 핑퐁에 담은 추천상품이 판매로 이어질 경우 해당 블로거는 판매금액의 2%에 해당하는 적립금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핑퐁은 ‘Social Network 쇼핑 모델’이라는 점에서 여타 블로그와 차별화 된다. GS이숍 고객들 간의 컨텐츠를 만들어 공유하는 것은 물론, 블로그, 카페, 게시판, 미니홈피 등 외부의 어떤 채널과도 손쉽게 포스팅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핑퐁 컨텐츠의 무한 확산이 가능해진 것.

외에도 엠플(www.mple.com)에서 판매고객을 위한 블로그샵인 ‘미니엠플’을 운영한다.

옥션-디앤샵-G마켓, 쇼핑객 대상 지식형 블로그 서비스로 재미 ‘톡톡’
옥션은 신개념 쇼핑 블로그 '펌블' 사이트를 운영한다. 펌블은 옥션 내 우수 물품을 추천하고 물품 관련 정보를 자신의 블로그에 소개하는 형태로 운영되며 거래가 성사되면 이에 따른 포인트가 적립되는 수익형 블로그다. 펌블러(펌블 블로그 개설자)는 추천하고픈 물품 카테고리와 물품들을 옥션에서 찾아 자신의 블로그로 옮겨 놓은 후 추천이유와 장점 등을 게시해 다른 인터넷 이용자들과 정보를 공유한다. 만약 자신의 펌블에서 추천한 물품이 판매되면 펌블러에게 판매수수료에 해당하는 포인트가 적립된다.

디앤샵은 인포테인먼트 쇼핑전문 블로그인 '디앤블로그'를 운영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실제로 디앤블로그를 이용하는 회원들이 구매횟수나 금액이 높은 고객이 대부분이어서 일반고객들도 활성화된 블로그를 통해 상품 판매에 직접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다.

G마켓에서는 스타 및 스타일리스트들이 그들만의 패션노하우를 알려주는 블로그 형식의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동대문닷컴, 블로그샵 개설하고 커뮤니티형 쇼핑라인업 구축
동대문닷컴에서는 지난 7월 '블로그샵'을 오픈했다. 상점기능을 갖춘 블로그에서 동영상 상품 정보와 착용후기를 공유하고 방명록, 친구 맺기로 네트워크를 강화 할 수 있는 쇼핑 시스템을 마련한 것.

블로그샵은 판매자를 위한 셀러샵과 쇼핑객를 위한 마이샵으로 구성되며 셀러샵에서는 단골등록 기능을 통해 고객관리의 편리성을 높였으며, 각 상점당 기획전, 할인전, 이벤트 등을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어 상점을 특화할 수 있는 독립적인 상거래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

동대문닷컴 운영기획팀 신은경 팀장은 "블로그샵은 쇼핑UCC전문 커뮤니티 '동짱', 포털형 '실시간 뉴스서비스', 포토월드 '포차'에 이은 킬러서비스로 커뮤니형 쇼핑 시스템을 라인업했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며 "블로그샵을 통해 쇼핑 쇼핑정보를 나누며 새로운 쇼핑문화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