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otype 패턴 과 singleton 패턴

ITWeb/스크랩 2008. 1. 29. 10:42
짧게 표현 한 prototype 과 singleton 패턴

1. prototype 패턴
이미 생성된 객체를 복제해서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
- 객체 생성 방식이나 구성 형태, 표현 방식 등과 무관하게 객체를 생성 하고 싶을때 유용
- 생성할 객체가 run-time 시에 결정 되어 질때 유용
ref. http://kr.search.yahoo.com/search/web?p=prototype+%C6%D0%C5%CF&ret=1&fr=kr-search_top&subtype=WebDoc
ref. http://kr.search.yahoo.com/search/web?p=prototype+pattern&ret=1&fr=kr-search_top&subtype=WebDoc

2. singleton 패턴
객체가 생성되는 개수를 제한 하는 형태의 설계가 singleton 패턴 이라 하고 극단적으로 제한되는 객체의 개수가 1개일 때를 감안한 패턴 (최대 N개 까지만 객체를 생성 하도록 제한)
- 패턴 구현시 모든 생성자는 protected 영역에 정의 되어야 함.
- 상속 관계에 놓인 클래스들에 대해 전체적으로 생성되는 객체의 최대 개수를 제한 하고자 할때 유용
ref. http://kr.search.yahoo.com/search/web?p=singleton&h=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