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sticsearch] alias 설정 시 주의 사항.

Elastic/Elasticsearch 2014. 2. 24. 13:46

[참고문서]

http://www.elasticsearch.org/guide/en/elasticsearch/reference/current/indices-aliases.html


elasticsearch에서 제공하고 있는 alias 기능은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기본기능 - 별칭

- 분리 구성된 여러개의 인덱스를 묶어 하나의 인덱스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검색 시 여러 인덱스로 질의할 수 있으나 매개변수로 지정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 하게 됩니다.

- 말 그대로 alias 기능의 별칭은 검색 목적에 맞게 인덱스 구성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해 줍니다.


2.검색기능 - 필터

- 별칭 지정 후 filter 기능을 이용하여 별도 색인 또는 데이터 가공없이 가상의 인덱스를 구성할 수 있게 됩니다. 어디서 활용이 가능 할까요? 실시간 분석이나 사전 색인데이터 필터링을 통해 기능 확장이 가능해 보입니다.

- 검색 조건에서 사용하는 필터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활용 범위는 다양합니다.


3. 분산/게이트웨이기능 - 라우팅

- 색인 시 지정한 샤드로만 데이터를 모을수도 있고, 검색 시 지정한 샤드로만 검색 질의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즉, 불필요한 데이터 분산(샤딩) 작업을 줄일 수 있는 기능 입니다.

※ 샤드 지정 시 string 으로 지정해야 정상적으로 설정이 됨.


전에도 언급한적이 있지만 별칭을 통해 전체색인한 인덱스를 변경할 경우 서비스 다운타임 없이 적용하는데 유용한 기능이니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